LED 조명의 성능을 말해주는 대표적인 수치는 단연 광효율입니다.
광효율이란, 소비되는 전기량(전력) 대비 빛의 밝기가 어는 정도 인지는 알려주는 물리적인 양을 말한다.
표시단위는 1와트(watt)당 루멘(lumen)이다. (한경 경제용어사전)
최근에 판매되는 LED램프의 광효율은 대부분 포장지에 표기가 되어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광효율이 85 lm/W 라는걸 알 수 있죠.
참고로 아래 제품은 광효율은 높은 편이 아닌데, 대신 연색성(Ra)을 높인 제품입니다.
연색성(Ra)도 LED램프에서 꼭 알아야 할 개념인데, 다음 편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만일 포장지에 표기되어 있지 않은 경우, 정격광속(단위 : lm)을 보고 위의 공식대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아래 사진을 보면, 제품이나 포장에 반드시 정격광속이 적혀 있습니다. (KC 필수 표시사항)
정격광속은 1222 lm 으로 마킹되어 있습니다.
계산해 보면 13W가 정격전력인 제품이므로 광효율은 1222lm / 13W = 94 lm/W 입니다.
광효율이 90 lm/W 이상이면 보통 고효율인 제품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으로 온라인 혹은 오프라인 마트에 판매되는 모든 제품의 광효율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제품은 광효율을 포장에 표기하는데, 중국 제품이나 광효율이 낮은 LED Chip을 사용하는 제품의 경우에는 광효율을 표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광효율은 KC강제인증의 필수 표시사항은 아니기 때문에 제조사의 자율입니다.
한 때는 LED 램프가 형광등에 비해서 광효율이 떨어졌기 때문에 많은 고민이 있었습니다.
최근에는 LG이노텍과 서울반도체 등의 유수 LED업체에서 광효율이 우수한 LED Chip을 생산하고, 그 단가를 많이 낮추었기 때문에 국내 LED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LED조명은 광효율이 우수한 편입니다.
LED 조명을 구입하는 경우 광효율을 필수적으로 확인 하신 후 구입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