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는 세계 이곳저곳을 라이딩하는 재미에 빠져있습니다. 엊그제는 미 동부지역을 라이딩하고 돌아왔습니다. ^^ 물론 여러분의 예상대로 실제로 미국에 간 것은 아닙니다.
이글보다 업데이트된 글을 새로 포스팅하였습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RouvyAR이란 앱이 신규로 추가되어 좀더 실내라이딩이 즐거워졌습니다. 아래 글과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루비(Rouvy)를 이용하기 위한 준비물 및 실제로 루비프로그램을 켜서 가상 라이딩을 시작하는 방법, 루비 코스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린 아래 글들도 참고해보세요 ^^
- [실사기반 가상라이딩앱] 루비(rouvy)를 100% 즐기는 세가지 방법
- 나만의 루비(Rouvy) 코스 만드는 방법 (GPX파일과 주행동영상만 있으면 OK)
- 겨울에도 달리기 좋은 한강한바퀴 라이딩 (루비코스 위한 Full영상 촬영)
- 실감나는 실내 라이딩을 위한 루비(Rouvy) 코스 선택 방법
- [루비 사용팁] 잠실-죽전간 탄천코스를 가상 라이딩하기
- 실감나는 가상라이딩을 위한 인도어훈련장 만들기 (준비물 10종 소개)
- [Rouvy] 실사동영상을 이용한 실감나는 가상라이딩 프로그램
- [Rouvy] 가상파트너 기능으로 ‘어제의 나’와 함께 라이딩하다
- 고정롤러 초보자를 위한 10가지 훈련 TIP0
아래 사진에 보시는 것처럼 베란다에 설치한 TV화면과 루비(Rouvy)라는 가상라이딩 프로그램을 통해 즐겁게 라이딩을 할 수 있었습니다. 게임 화면 같은 즈위프트와 달리 루비(Rouvy)는 세계 각지에서 촬영된 라이딩 동영상을 기반으로 가상라이딩을 할 수 있어서 실제 현장에 가서 라이딩하는 듯한 현장감을 주며 여행하는 재미까지도 부여해줍니다.
아래쪽 동영상은 라이딩을 하는 동안 스마트폰으로 화면을 찍은 것입니다. 화면에 다양한 라이딩 정보가 표시가 되어서 페이스 조절을 할 수 있답니다. 세계 각지의 실제 라이딩코스의 동영상이 화면에 표시되기 때문에 꽤 실감나는 라이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 경우, 랜도너링 등 투어형태의 라이딩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전 즈위프트(Zwift)보다 루비(Rouvy)가 훨씬 재미가 느껴집니다. 물론 경쟁을 즐기시는 분들은 즈위프트가 더 재미있으실 겁니다. 루비와 즈위프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루비 화면 소개
라이딩하는 동안 화면을 카메라로 찍어 보았습니다. 상단에 경과시간 정보가 나오는데.. 제가 TV를 구매한지 얼마 안되다 보니.. 아직 화면 비닐을 제거하지 않은 관계로 육안으로는 잘 보이지만 사진엔 잘 나오지 않았습니다. ^^
화면에 보이는 라이더(?)는 좀더 즐거운 라이딩을 위해서 프로그램에서 자동으로 생성해준 가상 라이더입니다. 원래는 제가 지정한 가상파트너와 경쟁을 하면서 라이딩을 하려고 했는데.. 가상파트너들이 느려서 저와 간격이 벌어져서 재미없어 하던 참이었는데.. 프로그램에서 아이디가 없는 가상라이더를 중간중간 등장하게 해주어서 즐겁게 라이딩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라이더(사람)나 가상파트너의 경우엔 머리위에 아이디가 표시됩니다. ^^
※ 화면에 라이더가 표시되게 하려면 주행루트로 Augmented Root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그외 일반 루트에서는 다른 라이더가 화면에 표시되지 않고 왼쪽 “Nearby You”창에서만 나타납니다. Augmented Root는 34개 정도로 제한적이지만 일반 루트는 전세계적으로 엄청나게 많은 라이딩 경로들이 제공됩니다.
◎ 화면 중앙상단
– 라이딩 경과시간
◎ 화면 좌측 정보
– 라이딩 센서정보 (파워, 케이던스, 심박, 속도)
– 경사도 정보
– 주변 라이더 정버 (아이디/파워/나와의 간격)
◎ 화면 우측 정보
– 뷰 모드 전환
– 순환여부 설정
– 라이딩 끝내기
– 지도 표시
◎ 화면 하단
– 루트 전체구간의 지형 및 라이딩 진행 상태
■ 루비(Rouvy)를 이용하여 가상 라이딩을 하는 방법
● 프로그램 다운로드: https://rouvy.com/en/download
1. 루비에 로그인 한 후 루트메뉴에 들어갑니다.
① Route메뉴에는 세가지 옵션이 제공됩니다.
– All Route: 모든 루트가 표시되며
– Augmented Route: 가상 라이더가 화면에 표시되는 Route들입니다. (추천합니다)
– Downloaded: PC에 미리 다운로드 받아 둔 루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루비는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라이딩을 하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느릴 경우 버퍼링이 발생하면 곤란하더군요. 그래서 저는 라이딩하기전에 미리 원하는 루트를 PC에 다운로드해두고 있습니다.
② 화면중앙의 버튼을 이용해서 카테고리별로 둘러보면서 루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③ 화면오른쪽의 검색옵션을 통해 원하는 거리, 경사도, 국가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검색할 때 저는 항상 비디오가 제공되는 루트만 선택하고 있습니다.
– 검색결과를 테이블로 표시되도록 하시는 것을 좀더 보기 편리합니다.
검색옵션을 비디오가 제공되면서 100km이상인 루트로 하고 검색해보았더니 무려 170km짜리 코스도 있네요 ^^ 고정로라로 170km를 달린다면 거의 400km달리는 에너지가 소모될 것 같습니다. 거의 랜도너네요 ^^
2. 이제 라이딩할 루트를 선택합니다.
① 저는 루트를 미리 다운로드 받아두었기 때문에 Downloaded 메뉴에 접근합니다.
② 오늘 라이딩할 “Cow Creek”루트를 선택합니다.
– 루트이름 옆에 Augmented Route와 HD동영상 표시가 보입니다.
43인치 TV를 사용하므로 저는 항상 HD동영상이 제공되는 루트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ㅋㅋ
– [View more] 버튼을 선택하면 코스의 상세 정보를 보여주는 웹페이지로 이동합니다.
③ [Start Ride]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코스 라이딩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루트 상세 페이지: https://my.rouvy.com/virtual-routes/detail/31566
※ 루트 상세페이지에 들어가면 기본적으로 지도화면이 표시되는데… Video탭으로 들어가시면 미리 동영상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라이딩 옵션을 선택한 후 가상 라이딩을 시작합니다.
① 라이딩 화면을 출력할 모니터를 설정합니다.
– 저는 UHD TV를 선택했습니다. 예전에 사용하던 프로젝터 보다 훨씬 선명하고 실감납니다.
② 함께 주행할 버추얼파트너를 추가합니다.
– 혼자서 달리면 재미가 없으니 가상 파트너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상파트너란 실제로는 이전에 해당 루트를 달렸던 사람(의 기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예전에 해당 코스를 달렸다면 ‘과거의 나’를 가상파트너로 추가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③ 가상파트너 3인을 선택 완료합니다.
– 저보다 약간 빠르거나 비슷하거나 약간 느릴 것으로 예상되는 3인의 아이디를 선택했습니다.
– 제가 지난번 가상 라이딩때 평속 27k가 나온 것을 고려해서 선정을 완료했습니다.
④ [Start Rce] 버튼을 누르면 가상 라이딩이 시작됩니다.
– 동영상 화면이 나오는데.. 자전거위에 앉아서 페달을 구르면 10으로부터 카운트다운이 시작되고 곧 실감나는 가상 라이딩이 시작될 것 입니다.
※ 아참, Start Race버튼을 누르기전에 물통과 수건을 준비해두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주세요. Rouvy로 가상 라이딩을 하다보면 땀이 정말 비오듯 하기 때문에 꼭 물을 충분히 준비해두시길 바랍니다. 흐르는 땀을 감당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자전거에도 땀받이를 설치하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
■ 루비(Rouvy) 라이딩 결과
55분 정도의 시간에 28km의 루비 가상 라이딩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경사도가 별로 없는 평지 지형이 대부분이라서 지난번 라이딩보다 속도가 잘 나더군요. ^^ 제가 선택했던 가상파트너들은 시작하자마자 뒤로 뒤쳐지더니 갈수록 간격이 벌어져서 재미없겠다고 생각했으나 프로그램에서 생성해준 무명의 가상 라이더들이 중간 중간 나타나서 즐겁게 라이딩을 마쳤습니다. 지난번엔 일반 루트를 사용해서 별 생각없이 타던 것이… Augmented Route를 선택하니 속도를 좀더 내게 되는 것 같습니다. ㅋㅋ
루비에 스트라바를 연동해두었기 때문에 라이딩을 끝내자마자 자동으로 스트라바로 기록이 업로드되었습니다. Cow Creek를 라이딩한 결과로그는 아래와 같이 나왔습니다. 전체적으로 내리막길이어서 속도가 잘 나왔네요..
루비 자체적인 라이딩 결과 기록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제가 루비사이트에 업로드한 코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주로 예전에 녹화해두었던 동영상을 이용해 만들었는데… 2021년에는 추가로 코스들을 많이 만들고 싶네요 ^^
- 2019 플레쉬(Fleche) 1구간_여주(세종대왕릉)에서 안성(분동교차로)
- 2019 플래쉬(Fleche) 2구간_분동교차에서 천안 병천
- 2019 플래쉬(Fleche) 3구간_천안(병천)에서 공주시정(CU)
- 2019 플래쉬(Fleche) 4구간_공주시정(CU)에서 부여(석성교)
- 2019 플래쉬(Fleche) 5구간_영광(삼학리)에서 동신대
- 2019 플래쉬(Fleche) 6구간_동신대에서 광주(Finish)
- PT-09 남해 1구간(사천-지족항)
- PT-09 남해2구간 (지족-강진교)
- 안합에서 암사대교까지
- 암사대교에서 행주산성 건널목
- 한강한바퀴(행주-암사대교간,안합출발)
- 반포(새빛둥둥)에서 시흥(연성1교차로)
- 이천 설성면에서 이포대교
- 이포보에서 미사리까지
출처 : http://5happy.net/archives/5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