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동안 사용할 새차 구입 10계명
자동차 순간의 선택이 10년을 좌우 한다.
새차와 중고차의 하루 밤 차이.중형차 EF소나타의 경우 99년6월 기준 공장도가 1,273만원하는 새차를 구입하데 내는 세금이 자그마치 578만원이나 된다.결국 새차는 구입후 그 자리에서 팔더라도 감가상각까지 감안한다면 700만원 차값의 절반 이상을 손해 본다는 엄청난 계산이다. 새차는 구입 후 10년 , 중고차는 5년 이상 사용한다는 계획을 갖고 신중하게 구입을 해야 한다. 세번 생각 후 구입 이라는 신중한 사전조사와 주변의 자문이 필요하다. 후회 없는 새차 구입요령을 알아본다.
1. 새차 1년 뒤 구입 한다.
3달을 기다려 요즈음 인기가 있는 미니밴 LPG차량을 구입한 김모씨는 어이없는 경우를 당했다. 부푼 마음에 애지중지 마련한 최신형 새차가 리콜을 한다는 통보를 받고 한참 어이가 없었다. 자동차는 안전 그 자체인데 무슨 결함인가 하고 억울한 생각이 들었다. 자신의 차가 시험용이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들었다. 그때서야 전문가들이 새차는1년 뒤에 구입하는 것이 수정, 보완 된 차라는 말이 새삼 떠올랐다. 그러나 이미 때늦은 후회였다. 자동차는 미완의 병기 사용하면서 문제점을 보완하여 완벽한 자동차가 탄생되는 것이다. 우리나라처럼 모델변경주기가 선진국의 절반 수준일 경우 더욱 그렇다.
2. 반드시 시승을 한다.
절반 이상이 시승을 하지 않고 광고 안내장에 의해 구입을 한다고 한다. 보기좋은차 타기도 좋을 수는 없는 것이다. 자신의 취향과 용도에 맞는 자동차를 선택하고 내장 구조도 반드시 시승 통해 확인해야 한다. 전시장에 있는 자동차를 보는것과 시승을 하는것과는 하늘과 땅같은 차이가 있다. 반드시 시승을 해보는 꼼꼼하고 깐깐한 지혜를 발휘해야 한다.
3. 할부구입시 월불입금만 생각하지 말고 세금,이자,등록비용, 유지비까지 합한 총금액으로 계산하여 구입 한다.
중소형차는 1년을 운행하면 순수한 차값의 절반이 세금이며 2.72년이 지나면 세금총액이 차값을 초과 한다. 반드시 1일 평균 주행거리에 구입차량의 표준연비 70%를 감안하여 연료비와 각종 세금과 비용을 감안하여 구입해야 한다. 외상이면 황소도 잡는다는 구입 방법은 금물이다.
4. 아파트와 자동차는 늘려 간다는 편견을 버려라.
친구따라 강남 간다는 식의 자동차 구입은 후회하게 된다. 누가 어떤 차를 탄다는 생각 보다는 자신에게 적합한 자동차를 선택 한다.
5. 구입시 학연,혈연을 생각치 마라.
선배나 친척이 어떤 자동차회사에 근무한다고 해서 인정에 끌려서는 않된다. 만약 자신이 탈 차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조기 교체의 원인이 된다. 우리는 선진국에 비해 교체주기가 절반 정도이다.
6. 부인과 반드시 상의 하라.
집안 가계경제의 실권을 갖고 있는 부인과 상의를 하는 것이 일본의 예. 일본은 새차 교체주기가 세계에서 가장 긴 9년5개월이다. 또한 색상의 개념은 여자들이 현명하다. 남성의 경우는 검정 계통의 짙은색을 선호하기 마련이다.
7. 동종차량을 구입한 주위 사람에게 조언을 구해라.
백견이불여일승 백번 본것보다 한번 타본 것이 현명하다. 구입하고자 하는 차량을 구입해서 사용해분 주위 사람의 조언과 시승을 해보는 것은 가장 확실한 방법중의 하나.
8. 광고에 너무 의존하지 마라.
9.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있는 차를 점검해 본다.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있다는 것은 검증된 자동차라고 볼수있다.장수차량과 단명 차량은 나름데로 존재의 이유가 있다. 인기차는 감가상각도 적고 차량이 많기 때문에 부품공급도 잘 된다.
10. 정비사에게 반드시 한번 정도 자문을 구한다.
자동차 구입시 선택 기준이 나라마다 다소 차이가 있다. 미국인는 전문지를 참조하고 일본인은 부인과 상의를 하고 독일인은 자가정비를 많이 하기 때문에 정비사와 우리는 영업사원이나 친구 또는 자신의 생각을 고집한다. 그러나 자동차의 경우는 전문가의 조언은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