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M은 인적자원관리구요.
HRD는 인적자원개발이라고 해요.
HRM(인적자원관리)은 인적자원의 획득·개발에 관한 활동으로 '기업의 장래 인적자원의 수요를
예측해, 기업전략의 실현에 필요한 인적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일련의 활동'이라 정의
할 수 있구요.
채용·선발·배치부터 조직설계·개발, 교육·훈련까지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활동에 있어서 종래의 인
사관리의 틀을 넘어선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라고 아시면 되구요.
구체적으로 HRP(Human Resource Planning: 인적자원계획), HRD (Human Resource
Development: 인적자원개발), HRU(Human Resource Utilization: 인적자원활용)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알고 있어요~~
출처 : http://k.daum.net/qna/view.html?qid=3C66r&aid=3C6HM
HR업무는 HRM과 HRD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HRD와 HRM의 관계는 많은 학자들 마다 다른 입장을 취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HRM 과 HRD에 관하여 살펴보려고 합니다.
HRM은 기업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채용 평가 보상 배치 운영하는 활동이고 HRD는 기업에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활동입니다.
기존의 인사관리라는 표현에 대해 애매모호하고 단순한 관리의 측면에서만 접근한다는 것에서 탈피하여 인적자원을 기업경영에서 강조하는 역량강화와 성과 향상에 초점을 두고 접근하는 방식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인사의 시작인 채용에서 부터 직무, 평가, 보상, 개별, 이직 관리등 인사와 관련된 전 분야에 걸쳐 설계 실행 평가의 과정으로 전개되는 일련의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비전에 적합한 인재를 채용하고 이를 성과에 따라 평가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인사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력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서 인재들을 체계적으로 길러내 조직의 비전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도 목적이 있는데, 조직 문화를 만들고 노무를 관리하는 영역이 HRM이라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조직원들의 만족도 향상과 더불의 조직의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HRD는 HRM과 마찬가지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인적자원 개발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교육 훈련에서 벗어나 실제 성과와 관련된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HRD는 회사의 비전, 목표, 이슈에 따라 경영상의 니즈, 구성원들의 니즈, 트렌드를 분석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구성원들이 경영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따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교육 환경을 구축하고 대상을 선정하여 학습에 참여시킵니다.
[HRD와 HRM의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