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arURL
건강

홍삼추출액 몇%, 농축액 몇% 라고 하는데 그 차이와 뜻을 알고싶습니다.

by JaeSoo posted Nov 10, 201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질문 :

건강식품에 보면 추출액이니 농축액이니 하는 말들이 있읍니다. 그뜻을 모르는사람들이 많은것 같고

같은 말인줄 알고 있는 사람들고 혹 있는것같아서 정확한 차이를 알고 싶고 모르는 이들에게 설명도

해 드리고 싶은데...

 

답변1:

1. 추출액과 농축액의 차이점

추출액은 물을 넣어 끓여 바로 먹는 것을 추출액이라고 합니다.

(예를 든다면 집에서 먹는 보리차 만드는 것처럼 물에 옥수수집어넣고 끓여서 놓은 상태와 비슷한 것입니다.)

농축액은 물을 넣어 끓여서  그 끓인 액을 수분을 날려 조청처럼 끈적거리게끔 만든것이 농축액입니다.

순서대로 한다면 추출액을 한번더 가공해서 농축액이 되는것입니다.

 

간단한 예를 들어 인삼을 한뿌리 넣어서 1리터의 물과 함께 끓여서 1리터로 만든어진 상태를 추출액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그 끓인 물은 인삼이 추출되어 나온 물이기 때문에 추출액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농축액은 여기서 그 1리터의 추출액을 수분을 날려 10그램으로 조청처럼 만들게 됩니다. 이렇게 나온 10그램이 농축액이라고 생각하시면은 좋을것 같네요.

품질에 차이요? 당연히 농축액이 좋습니다. 표현상으로는 100배가 표현이 되었는데 심하게 차이가 나는거고 최소 10배의 차이는 되지 않을까 합니다.

 

2. %?

아마 '고형분 00% 또는 0%',  이렇게 표시된것을 물어보시는게 아닐까 하는데요.

고형분이란 수분을 뺀 나머지의 고형체를 말하는 것입니다.

수분이 많으면 많을수록 물의 형태에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고형분이 낮으면 낮을수록 물에 가까운 상태을 나타냅니다.

반대로 고형분이 높다면 그 상태는 조청처럼 진한 점성을 나타내어 흐름이 느리며 늘어지는 것이지요.

홈쇼핑에서 농축액이라고 병에서 접시로 따르는데 막 늘어지면서 떨어지는것을 보셨을 겁니다.

그것이 수분은 적고 고형분이 높은 상태의 농축액이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입니다.

 

참고로 농축액은 고형분이 대부분 60%이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수분 즉 물이 40%이하라는 것이지요.

추출액은 0.1%도 상관이 없기 때문에 아주넓게 보셔야 할것입니다.

고형분  60%이상인 것들만 농축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 예) 약국에서 쌍화탕정도되는 것(추출액)과, 물엿이나 조청처럼 쥐어 짜거나 거꾸로 들어 나오게 해야하는 것(농축액) 정도의 차이

 

품질의 차이

당연히 고형분이 높은 제품이 좋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를 섞은 제품이 있다면 그중에 홍삼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판단하여야 합니다.

 

 

답변2:

윗분이 설명은 잘 해주셨지만 일반인들이 알기엔 너무 어렵고, 무조건 농축액이 좋다고하였는데

 

무조건 농축액이 좋은건 아닙니다. 사포닌함량이 제일 중요한거죠

 

홍삼을 드시는 이유는 사포닌이란 성분때문인데요,

 

보통 70mg/g의 사포닌함량을 가진 추출액이 몇% 들어가 있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되시구요

 

농축액도 마찬가지로 70mg/g의 사포닌함량을 가진 농축액이 몇%들어가 있다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대부분 70mg/g이 들어있기때문에 위와 같이 말씀드린것이구요. 회사마다 mg/g는 다 다릅니다.

 

하지만 계산해서 꼼꼼히 따져보기엔 너무 어렵죠.

 

제일 간단하면서도 정확한것은구매하고자 하는 홍삼제품 회사에 문의하여

 

한통,또는 한박스를 모두 섭취했을때 총 사포닌섭취함량이 어떻게되냐고 물어보시면 됩니다.

 

사실상 일반인들이 사포닌함량을 제대로 분석하기에는 어렵습니다.

 

제가 흑설삼이라는 제품을 추천해드리고 가겠습니다.

 

흑설삼이라는 발효홍삼은 일반홍삼보다 사포닌이 20배이상 증강된것으로 특허를 받았습니다.

 

1포에 무려 6,000mg/g을 섭취할수있으며 한박스를 다 드시는경우 180,000mg/g을 섭취하십니다.

 

엄청난 사포닌함량인것을 아실 수가 있구요.. 발효홍삼이라 흡수율또한 좋습니다.

 

이미 사포닌함량 증강으로 연합뉴스등 보도된적이 많은 제품이구요.

 

어떤제품을 구입하시든간에 홍삼은 총 사포닌함량을 따지시면 됩니다.

 

출처 :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601&docId=114055657&qb=64aN7LaV7JWhIOy2lOy2nOyVoSDssKjsnbQ=&enc=utf8&section=kin&rank=6&search_sort=0&spq=0&sp=1&pid=R5zw3F5Y7uRsstEJ6cwssc--437703&sid=UJzw3prGnFAAABm7F4Q


Articles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