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darURL
건강

흡연의 영향(11) - 니코틴과 뇌의 관계

by JaeSoo posted Sep 15, 2013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 목적지인 뇌에 이르기까지 니코틴의 행로

    담배 연기 속의 증기 → 기관지 → 폐 → 폐 속의 모세 혈관 → 혈액 → 심장 박동을 타고 전신 → 뇌혈관 → 뇌의 신경조직

    이렇게 담배 연기를 빨아 들인 후에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여 첫 효과를 내기까지 걸리는 시간이 얼마인지 아세요? 불과 8초 밖에는 걸리지 않는답니다.

  2. 니코틴이 뇌에 주는 영향

    혈액이 온 몸을 한 바퀴 돌고 나면 흡수된 니코틴의 35%가 이미 뇌에 전달됩니다. 나머지 65%는 신체 구석 구석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니코틴은 배설되지 않고 체내에 남아 있는 동안 뇌에 계속적인 충격을 줍니다.

  3. 뇌 기능에 찾아오는 변화

    니코틴은 신경 세포들간의 전달에 직접 관여하여 빠르고 강력한 효과를 냅니다. 뿐만 아니라 니코틴의 성분 상 뇌 속의 신경 전달 물질과 거의 유사하기 때문에 뇌의 다양한 기능에 영향을 주며 중독(의존)을 일으키게 됩니다. 다음은 니코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변화들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1. 내성

      같은 효과를 얻으려면 더 많은 니코틴을 섭취하게 되며, 니코틴 섭취를 의지력으로 조절하는 것이 어려워 집니다.

    2. 금단 증상

      니코틴이 계속 공급되지 않으면 약물 중단에 따른 신경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3. 각종 약효

      담배를 피웠을 때 긴장이 풀린다든지, 집중력이 높아진다든지, 담배를 안 피우다가 한 대 피웠을 때 안도감을 느끼게 되는 것 등은 모두 중추 신경의 증상입니다. 이것은 니코틴이 뇌세포에 작용하는 강력한 향정신성 약물이라는 증거입니다.

출처 : 보건복지부    201109141032296_6OH6PXL2.gif

 

출처 : http://www.icbp.go.kr/ndsys/ndboard/bbs_view.asp?seq=39&bbs_code=Fboard_335&gotopage=6&keyfield=&keyword=&dept_idx=111&dateti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