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에 그래픽 용도의 업무용 컴퓨터에 64비트 XP를 설치하고 8GB 메모리를 장착해서 잠깐 사용하다가 응용 소프트웨어의 64비트 미지원과 특정 서체와의 충돌로 인해 다시 32비트 XP로 돌려놓았습니다.
그런데 컴퓨터를 다시 32비트 운영체제로 돌려놓고 나니 장착되었지만 낭비되고 있는 4.75GB의 메모리를 어떻게 활용할까 하다가 램디스크를 이용하여 운영체제 및 응용소프트웨어의 임시공간을 사용해야겠다고 결심, 시스템에 램디스크를 설치하였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별로 컴퓨터에 일을 시키지 않았는데도 쉴새없이 컴퓨터의 하드디스크가 드륵드륵 하고 일을 하는 것을 보셨을 겁니다. 이는 운영체제의 임시 파일을 쓰거나 지우고, 페이징 파일을 갱신하고, 응용소프트웨어의 임시파일을 계속 쓰고 지우고 하는 일을 하기 때문입니다. 즉, 일을 하고 있지 않아도 하드디스크는 무언가 계속 끊임없이 일을 하고 있는 거죠.
컴퓨터의 가장 큰 데이터 전송 병목은 메모리와 하드디스크 구간이므로 이런 하드디스크 입출력으로 인한 전송병목이 ‘컴퓨터가 느리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되는 것이죠.
이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램디스크입니다. 컴퓨터의 백그라운드로 진행되는 이런 잦은 입출력을 반도체 소자인 램에서 이루어지게 하는 거죠.
램디스크가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잠깐 설명하자면 램디스크는 램의 일부를 가상의 디스크로 마운트하여 입출력이 잦은 임시폴더나 스크래치 디스크 등으로 활용하여 실제 체감속도 뿐만 아니라 하드디스크의 잦은 입출력으로 인한 단편화도 막을 수 있고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수명도 연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위키백과를 참조하세요.
설치
1. PAE
램디스크를 사용하려면 메인보드가 4기가 이상의 램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운영체제도 PAE(Physical Address Extension, 실제 주소 확장)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현재 운영체제가 PAE를 지원한다면 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을 열어 컴퓨터 항목에 ‘실제 주소 확장’ 표시가 나타납니다.
이 표시가 없다면 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 시작 및 복구 – 설정 – 시스템 시작 – 편집 단추를 누르면 나오는 파일의 가장 마지막 줄에 ‘/PAE’ 를 추가하고 저장한 뒤 윈도를 다시 시작합니다.
2. Gravotte Ramdisk
아래의 Gavotte Ramdisk를 다운로드 받고 압축을 해제합니다.
cfile3.uf.190ED1594D12BDB803BB31.rar
3. 레지스트리 정보 추가
압축 해제한 폴더 안의 ram4g.reg 를 실행하여 레지스트리 정보에 추가합니다.
4. Ramdisk 실행
압축 해제한 폴더 안의 ramdisk.exe 를 실행한 후 Install Ramdisk 단추를 누릅니다.
- Disk Size(Bytes) : 원하는 램디스크의 용량을 지정
- Drive Letter: 램디스크에 할당할 드라이브명(여기서는 디폴트로 R:\을 사용합니다.)
- Media Type : 매체 종류,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Fixed Media(고정식 미디어)에 놓습니다.
- Load Image : 램디스크내의 데이터를 불러올 때 사용합니다.
- Save Image : 램디스크내의 데이터를 저장할 때 사용합니다.
현재 윈도가 사용하고 있지 않고 남은 메모리(8GB-3.25GB=4.75GB)를 모두 사용하려면 Disk Size(Bytes)를 건드리지 말고 처음 상태에서 OK 단추를 누르면 곧바로 램디스크가 마운트됩니다.
보통 컴퓨터가 리부팅되면 램디스크 안의 모든 데이터가 사라지게 되는데 이를 다음번 부팅 때 사용할 경우 현재의 램디스크의 내용을 이미지로 저장해 놓거나 로드할 때 필요한 단추가 바로 오른쪽의 Load Image와 Save Image 단추입니다.
5. 램디스크 확인
이제 총 8기가 램 중 윈도가 3.25GB, 램드라이브로 4.74GB가 할당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활용
Tada~ 이렇게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램디스크가 만들어졌습니다. 그럼 어떻게 활용할까요?
저는 이렇게 활용합니다.
1. TEMP, TMP 변수 위치 변경 – 윈도 운영 중 임시 파일 일고 쓰는데 걸리는 시간 단축
2. 페이징 파일을 램디스크로 – 윈도의 가상 메모리를 빠른 램디스크로 성능 향상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로 넣으면 시스템이 너무 많이 할당하기 때문에 공간이 낭비되니 128MB에서 1024MB로 지정합니다.
시작 – 설정 –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 성능 – 설정 – 고급 – 가상 메모리 – 변경 을 눌러 변경합니다.
3. IE(Internet Explorer)의 임시 인터넷 파일 폴더 변경 – 웹브라우징 속도 향상
4. Photoshop Scratch Disk 변경 – 포토샵같은 경우 필터나 레이어 사용시 많은 양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필요한데 이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속도 향상
5. Illustrator의 Scratch Disk 변경 – 일러스트는 필터나 비트맵 파일 처리시 많은 양의 하드디스크 공간이 필요한데 이를 램디스크로 변경하여 속도 향상
6. CoredDRAW의 메모리 디스크 변경 – 개체 복사, 붙여넣기 및 비트맵 개체, 필터 사용시 많은 양의 하드디스크 대신 램디스크 사용으로 속대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