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홍삼추출액과 홍삼농축액의 차이점
홍삼추출액은 홍삼을 물에 넣고 달여 먹는 것을 말합니다.
홍삼농축액은 홍삼을 물에 넣고 달이는게 아니라 주정으로 추출해서 수분을 날려 농축하는것입니다.
종종 추출액과 농축액이 차이가 없다는 사람도 있고 농축액은 추출액 수분을 날려 조청처럼 농축한거라 농축액이 좋다는 사람도 있는데
추출액보다 농축액이 훨씬 좋은 이유는 농축액의 경우에 물이 아닌 주정(식용알콜)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홍삼은 나무뿌리처럼 딱딱하기 때문에 물로 추출해도 홍삼이 가지고 있는 유효 사표닌등의 성분을 빼내지 못합니다.
농축액은 주정으로 추출해서 농축하기 때문에 홍삼의 거의 모든 성분을 뽑아낼수 있는겁니다.
하지만 주정의 도수나 양에 따라서 농축액끼리도 차이가 납니다.
최소한 고형분이 60%이상이면 정상적인 농축액이라 볼 수 있습니다.
고형분이 높을수록 수분이 적기 때문에 더 좋은 홍삼농축액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홍삼농축액은 끈적끈적한 점성형태인데 이유는 적은 수분과 홍삼이 가지고 있는 녹말 성분 때문입니다.
발효홍삼농축액은 홍삼에 발효과정을 거쳐 사포닌이 몸에 바로 흡수되는 형태로 바꾸어서 추출하고 농축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발효홍삼농축액의 경우에는 발효과정에서 녹말이 분해되기 때문에 끈적끈적한 점성형태가 아닙니다.
그래서 홍삼농축액, 발효홍삼농축액, 홍삼추출액의 질을 따지자면
발효홍삼농축액>홍삼농축액>홍삼추출액의 순서라고 하겠습니다.
단, 홍삼제품을 비교할때 무조건 적용되는것은 아니고 각 함량을 비교해봐야합니다.
홍삼농축액 함량 0.2% 이런식으로 들어있다면 홍삼추출액100%(고형분2%) 보다도 홍삼이 적게 들어간 것입니다.
비교방법은 첫번째로 발효홍삼농축액, 홍삼농축액, 홍삼추출액인지 먼저 확인하고
두번째로 농축액과 추출액 함량을 비교해봐야하고
세번째로 고형분함량을 비교해보고
마지막으로 제품의 용량과 가격을 비교해보면 됩니다.
50ml파우치에 홍삼농축액이 4% 들어있는것과 100ml파우치에 홍삼농축액이 2% 들어있는것은 사포닌 양이 같은거죠.
홍삼 비교해서 잘 사는거 생각보다 너무 복잡하네요.
각종 제품별로 비교도 한번 해봐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