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설정 메뉴와 즉시 녹화 기능, 방금 녹화한 영상을 바로 재생해보는 과정을 담은 영상으로 동영상 품질 프리셋은 3가지를 제공합니다. 최적(15.0 MB/Sec), 양호(10.0 MB/Sec), 최대 리코딩 길이(8.0 Mb/Sec)로 사용자가 수정할 수는 없습니다. 1080 해상도라면 최적, 720p 해상도는 최적 옵션을 권장하고요. 이미지 품질은 최상/우수/양호 3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영상 품질 프리셋은 채널이나 컨텐츠 환경에 맞게 선택하면 되는데요, 가령 중화TV같은 채널은 평소 극악의 화질을 보여주니 '양호' 옵션을 선택하는 게 좋겠죠. 중화TV 채널은 맘같아선 5.0 Mb/Sec로 고정해주고 싶을 정도입니다.
녹화 시작과 종료, 스크린샷 캡쳐, 저정된 영상 재생 시 화면이 잠시 멈칫거리는 현상이 있는데, 위 동영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신경 쓰이는 부분이나 이 딜레이는 녹화된 영상엔 지장을 주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리모컨에 마지막에 녹화한 파일을 바로 재생시켜주는 버튼이 있고 녹화 영상 포맷은 H.264/MP3 규격의 AVI로 높은 비트레이트로 녹화되어 원본 그대로의 화질을 담아냅니다.
녹화된 영상 파일은 1/2x 슬로우재생, 최소 2x, 최대 32x 재생, 원하는 시간으로 점프할 수 있는 타임 시크 기능을 제공하며 재생 시 자동으로 팝업되는 정보 화면은 수초가 지나면 자동으로 사라지게 처리됩니다.
녹화된 영상 파일은 썸네일을 포함한 2가지 보기 모드로 표시되고 최초 로딩하는 시간이 약간 느린 감이 있습니다. 영상이야 그렇다 쳐도 스크린샷 파일도 로딩하는 시간이 긴 점은 아쉽습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영상의 녹화 시간과 파일 크기가 표시됩니다.
파일 관리 메뉴에서 녹화된 영상과 스크린 샷 파일을 삭제하거나 USB 저장 매체에 복사할 수 있습니다. REC-로 시작되는 파일명은 즉시 녹화 영상이고 CH숫자-로 시작되는 파일명은 예약 녹화로 저장된 파일로 쉽게 구분되죠. 고용량 USB 메모리스틱이 있으면 내장 HDD를 꺼내는 번거로움 없이 간편하게 복사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이 동영상은 스냅샷 촬영 과정을 담은 것입니다. 스냅샷 시 카메라 아이콘이 팝업되며 오디오가 잠시 뮤트되면서 멈칫하는 현상이 있고, 녹화된 영상을 스냅샷 하는 경우 자동으로 재생되지 않고 일일이 재생 버튼 누르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촬영한 사진을 불러올 때 걸리는 로딩 시간을 보시면 되겠고, 콘솔 게임기를 연결하여 공략 목적의 스샷 촬영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겠네요.
1080i 스냅샷 1 / 1080i 스냅샷 2 / 1080i 스냅샷 3 / 1080i 스냅샷 4 / 1080i 스냅샷 5 / 1080i 스냅샷 6
녹화한 영상을 되감기, 빨리감기 시연을 담은 영상입니다. 2x~32x 배속과 원하는 시간으로 점프하는 타임 시크 과정도 포함하였으니 참고하세요.
AVI 포맷을 확인하니 최적(15.0 MB/Sec), 양호(10.0 MB/Sec), 최대 리코딩 길이(8.0 Mb/Sec) 옵션에 따라 "Quality_BEST / Quality_FINE / Quality_GOOD"으로 표시되며 59.94 프레임으로 표시됩니다. H.264 코덱을 사용하고 풍부한 비트레이트를 사용하여 깨짐 현상없이 원본 화질 그대로 녹화되고 MP3 오디오는 128kbps 고정이네요. PC에서 60 프레임 출력 설정하면 원본 그대로의 부드러운 움직임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에버미디어(AverMedia) HD EZRecorder Plus는 PC에 옮기지 않아도 녹화 파일을 바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 소장 목적으로 보관하고 싶다면 고화질의 720p 해상도나 XviD 코덱의 중화질로 인코딩 작업을 할 수 있겠죠. HDD 공간만 넉넉하다면 원본 그대로 보관하고 각종 스마트 기기에 대응하는 파일로 바꾸려면 변환을 해야 합니다.
초보자는 다음팟 인코더가 적당하고, 중급 이상의 사용자라면 AVS 스크립트를 활용한 메구이(megui)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x264 옵션을 잘 만진다면 한 시간 4분 정도의 드라마나 다큐 영상은 720p 해상도 기준으로 1.1GB 크기의 MP4 포맷으로 뽑아낼 수 있습니다.
IPTV에서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는 영화사 및 방송사 등의 프로그램 제작/제공사의 저작권 보호를 위해 보호되고 있으니 영리를 목적으로 녹화 파일을 웹하드에 올리면 저작권을 침해하는 행위니 반드시 개인 소장 목적으로만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에버미디어(AverMedia) HD EZRecorder Plus의 주요 특징 간략하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셋탑박스와 TV 사이에 설치하여 녹화하는 독립형 장치로 PC가 필요 없다.
- 내장형 캡쳐 보드보다 안정적인 캡쳐가 가능하다.
- 내장 HDD뿐만 아니라 USB 스틱, 외장 하드에 저장할 수 있다.
-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녹화할 수 있다.
- IR 블라스터 학습 기능으로 자동 채널 전환과 함께 다양한 채널의 방송을 예약 녹화 가능
- H.264 코덱 지원으로 1080i/59.94fps의 고화질로 녹화
- 녹화한 영상과 스크린 샷을 바로 불러와 감상할 수 있다.
- AVI 포맷의 녹화 파일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다.
- 게임 방송은 못 하지만 느긋하게 스샷 찍기에는 쓸만하다.
- 컴포넌트 연결이라 HDCP 걱정은 끝
- 공장 출하 시 포함된 셋탑박스 종류가 너무 적다. (총 3개)
- 리모컨 학습기능으로 추가된 셋탑박스는 자동 ON/OFF가 안된다. (전기세로 직결)
- 컴포넌트와 IR 블라스터 케이블 연결로 총 10줄의 선정리가 필요하다.
- 녹화 품질(비트레이트)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없다.
- 녹화나 스냅샷 후 리코딩/스냅샷 메뉴 화면에서 최초 로딩 시간이 긴 편이다.
- [F1] [F2] [F3] 리모컨 키 배치가 불편하다.
Ratin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