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다 보면, 여러가지 통계나 순위 자료가 필요할때가 많다. 그런 자료들을 찾을 수 있는 곳을 링크하겠다.
일단 각종 통계를 찾아볼 수 있는 KOSIS를 빼놓을 수 없다. 국내 통계는 물론이고 국제 통계도 있다. 인구, 국토, 기후, 소득, 물가, 재정 등 여러가지 정보를 담고 있다. 국가별 각종 정보 조회는 CIA에서 만드는 The World Factbook도 괜찮다.
소득과 관련한건 국세청에서 매년 발행하는 국세통계연보도 괜찮다. 2006년도 국세통계연보 PDF파일을 다운받아보면 491페이지 규모의 여러가지 정보들이 적혀 있다. 가령 ‘근로소득 연말정산자 6,100,203명중 과세표준규모가 5억 이상인 사람은 1,628명’ 이런 정보를 찾아 볼 수 있다.
기업 랭킹은 Fortune지에서 매년 발행하는 Global 500를 보면 된다. 매출액, 순이익, 자산대비순익, 매출액대비순익, 근로자1인당매출액등 여러가지 자료를 국가별,지역별 등으로 조회해 볼 수 있다. 그 외에 미국기업만 따로 랭킹을 매기는 Fortune 500, 가장 일하고 싶은 기업 랭킹인 Best Companies to Work For 등도 찾아볼 수 있다.
Forbes에서는 갑부랭킹인 The Worlds Billionaires, 기업랭킹 The Global 2000를 비롯한 수많은 리스트를 찾아 볼 수 있으니 참고 할 것.
미국 대학 랭킹은 일반적으로 US News에서 제공하는 America’s Best College를 흔히 사용하는데, 학과별, 주립/사립별, 지역별 랭킹을 볼 수 있다. 상위 2-3개 학교 정도는 자세한 정보가 뜨고, 그 아래 순위권들은 자세한 정보를 보기 위해선 돈을 내야하는데. 단순히 순위만 보기 위한 것이라면 돈을 낼 필요가 없다. 그 외에도 대학원 랭킹, 병원 랭킹등 다양한 랭킹 자료를 제공한다.
미국 자동차 구입과 관련한 정보는 각 회사별 제조사에 들어가 보거나 (일반적으로 자동차기업의 미국홈페이지는 회사명usa.com 형식으로 되어있다. 현대는 hyundaiusa.com, 메르세데스벤츠는 mbusa.com, BMW는 bmwusa.com 이런 식으로. 못 찾으면 구글 검색할것) Edmunds.com, MSN Auto, Yahoo! Auto 같은 자동차 포탈 정보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된다. MSRP는 물론이고 Invoice, 실거래가, 옵션 종류, 스펙, 사진, 동영상, 리뷰등 여러가지 정보가 있다. 중고차는 표준이 Kelly Blue Book이다.
자동차 안전 별점은 Insurance Institute for Highway Safety가 가장 유명하고 (미국쪽), 그 다음은 유럽쪽의 Euro NCAP가 있다. 각 차량별 항목 별점은 물론이고, 간혹 동영상 등도 제공한다. 교통사고와 관련해서는 AAA Foundation과 카네기 멜론 대학이 공동으로 제공하는 trafficSTATS가 괜찮다. 연령,차량종류,시간대 등 여러가지 조건으로 직접 통계자료를 검색해볼 수 있다.
간단한 TV 시청률 자료는 Nielsen Media에서 제공하는 Top TV Ratings를 참조하면 된다. 일본의 카메라 판매자료는 CIPA에서 찾아볼것.
아 더 이상 쓰기 귀찮다. 북마크 100개정도 남았는데 일일히 주소 찾아 넣기도 노가다군. 그래도 지루한 오전을 어느정도 보낼수 있어서 괜찮았다.
ps. NPD 같은 리서치 회사에서 나오는 자료들은 가격이 기본 수천달러이기 때문에 미국이나 유럽로또가 제대로 터지기 전엔 절대로 재미삼아 이런 자료들을 볼 수가 없다. 대신 새로운 통계자료가 나오면 약간 설명하면서 자료 쬐깐 던져주는게 있는데, 이런걸 받아먹는 수밖에 없다. 그러니 그다지 유용하다곤 볼 수 없다.
출처 : http://opsin.co.kr/gaepodong/2007/11/09/statistic/